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티스토리블로그 애드센스 무효클릭 대비하기! (맞춤정의가 안나올때)

by 윤째 2021. 2. 9.
반응형

 

 

 

 

제가 지난주에 갑자기 애드센스 광고게시가 제한되었다는 알림을 받았습니다...

저는 무효트래픽 어쩌고 하면서 정지라는 말에 엄청 당황했는데요.

 

이렇게 갑자기?

하루에 100명도 안들어오는 내 블로그가?

수익도 작고 아기자기한 내 블로그가??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는 초반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했을때도 설정하는거 애먹으면서 겨우 해놓고

스킨 이쁜거로 바꾸겠다고 다른거 했다가 다 초기화되서 처음부터 다시 셋팅했어야 했는데요

 

아직도 잘 모르다보니 무효트래픽 대비를 1도 안해놨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약 10일정도 광고수익이 1도 안나고 있는데요...

 

그래서 바로 인터넷 서칭으로 다른 블로거님들의 글을 보면서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태그관리자 등등 왔다갔다 하면서 몇시간을 끙끙거리며

셋팅하는 작업을 했는데요 ㅠㅠ

 

시작부터 난항을 겪은게...

거의 대부분의 무효트래픽 ip 추적방법에 대한 글들이 3~4개월 전 작성된거라

최근에 구글애널리틱스가 업그레이드?된거에 안맞았어요..

 

'관리자 메뉴'에서 '맞춤 정의'를 누르고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하라고 하는데

제 구글애널리틱스에는 그게 안나왔거든요..

 

한참 서칭한 끝에 구글버전이 다르다는걸 알게되었고 ㅠㅠ

다른버전으로 만드는 방법을 찾게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만든 애널리틱스계정은 지워버렸죠...

 

 

 

시작은 똑같습니다.

계정만들기 들어가셔서 알아볼 수 있는 이름으로 만들고(티스토리블로그이름?)

다음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2번 속성 설정 내용을 입력하게 되는데요

마찬가지로 입력하시고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

 

그리고 가장 중요한거!!!

고급옵션보기!!

 

 

 

그러면 이렇게 이전버전 생성이 가능하게 나오는데요

오른쪽 막대바?를 누르시면 웹사이트url 입력이 활성화됩니다.

웹사이트 url에 티스토리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되고 둘다만들기 해주세요~

 

 

 

이건 뭐 대충 설정해주시면 되구요

 

 

 

만들기 누르면 이렇게 계약동의하라고 나오는데 그냥 동의하시면 됩니당ㅎㅎㅎ

 

 

그럼 이렇게 웹 스트림 세부정보 화면이 나오실텐데요

중요한건 측정ID !

이전버전에는 저 측정아이디가 UA-00000 이런식으로 나오는데

새로운버전에는 저렇게 G로 시작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새로운 온페이지 태그 추가 - 다음 전체 사이트 태그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코드가 나오는데 이거를 티스토리블로그 스킨편집 - HTML 누르셔서

<head> 다음줄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당

 

 

 

이건 제 티스토리인데요

G로 시작하는 사이트 태그를 제일 먼저 입력했었어요(세번째 빨간V)

이따 말씀드릴 태그매니저도 두번째 빨간V로 들어가 있고

유니버셜 구글 애널리틱스(UA)도 또 들어갔어요

 

무튼 복사한 전체 사이트태그를 <head>담에 입력해주시고 적용!

 

 

 

그리고 다시 관리메뉴로 가서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 누르시면 이렇게 창이 뜰텐데요

아까 그 웹스트림 세부정보에 G-로 시작하는 측정ID를 여기에 복사해서 입력하시고 적용하시면 됩니당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로 돌아와서 맨 위쪽 상단에 모든 계정 누르시면 만든 계정이 나오실텐데요

 

 

.

저기 UA로 시작하는 속성과 GA4로 시작하는 속성 두가지가 나오실거에요

UA 속성이 이전버전, GA4가 새로운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ㅎㅎ

 

이제 왼쪽 아래 톱니바퀴모양(관리) 누르시면

 

이렇게 나오실텐데요

다른 글들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아무리 봐도 맞춤측정이 없죠??

이런 분들은 저기 위쪽 속성을 보시면 GA4로 시작하시고 있으실거에요

 

 

그거 누르시면 이렇게 두가지가 나올텐데 여기서 UA로 바꾸셔야 합니다.

 

 

 

그럼 그렇게 제가 찾아헤매던 '맞춤정의'가 나옵니다 ㅠㅠ

 

 

맞춤정의 - 맞춤 측정기준 - 새 맞춤 측정기준

 

 

 

이름 및 범위를 저렇게 바꿔주시고 만들기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게 나올텐데 그냥 완료!

 

여기까지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초기셋팅 중 일부를 끝낸건데용

다음엔 태그매니저(관리자)를 해야합니다...ㅎㅎ

 

 

 

근데 저는 애초에 이 글을 작성한 이유가 저처럼 무효트래픽으로 인해 광고게시가 제한되어서

무효트래픽 ip추적 설정방법 검색해서 나오는 글들을 읽고 그대로 따라했지만

다른 블로거님들의 계정과 내가 만든계정이 달라서 '맞춤정의'가 나오지 않아

멘붕오셨을 분들에게 저는 이렇게 했어요! 라는걸 말씀드리려고 했던거에요 ㅎㅎㅎ

 

그래서 이 뒤에 이어질 추가내용(태그매니저 셋팅)은 따로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왜냐하면 저도 잘 모르고 다른분들꺼 보고 그대로 한거거든요 ㅠ

제가 정확하게 알고 쓰는게 아니기 때문에 제가 다루지는 않을거에요

 

저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는 모니터 두개에 한쪽은 타 블로거님 게시글을 띄우고

다른 모니터에 제 티스토리랑 애널리틱스, 태그매니저를 띄워놓고 보면서 했었어요

진짜 2~3시간 걸려서 겨우겨우 했는데 처음에는 아무것도 안나왔어요

하루이틀 걸릴 수 있다고 해서 기다렸고 다음날 오후부터인가 사용자/세션수/이탈률 등이

구글애널리틱스 메인에 잡히더라구요

근데.. 제가 원한건 ip추적이잖아요?

행동- 게시자 - 게시자페이지 들어갔을때도 막 이것저것 나왔어요

그런데 보조측정기준에 ip addr 선택했떠니 아무우우우것도 안나오더라구요????

 

초반이니까 그렇겠지 했지만 몇일동안 ip만 계속 안나오길래..

멘붕왔는데 어제 혹시나 해서 유튜브에 검색했더니 어떤분이

완전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신 영상이 있었어요

 

영상 몇개를 봤는데 '이사양잡스'라는 분 영상이 제일 쉽게 설명된것 같더라구요

(진심 복받으세요 ㅠㅠㅠㅠ 바로 구독했습니당)

 

그래서 마지막이다 생각하고 그대로 따라했는데 블로그글을 보고 하는것보다 훨씬 편하게

애널리틱스 셋팅을 할 수 있었어요. 이거는 한 20분쯤 걸렸나..?

두세시간 끙끙대던거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이죠!

 

정말 하나하나 알려주시는거 같이 했던거라 금방 셋팅을 완료했지만

셋팅하자마자 정보가 막 나오고 그렇지는 않더라구요

당연하게도 저는 하루 방문자 100도 안되는 애기블로거니까요 ㅠㅠ

 

근데 오늘 출근해서 확인해보니까 드디어!!!

조회가 되네요 ㅠㅠ

 

이전꺼는 못보는거 같아요...

그래서 그냥 앞으로 대비용으로 자료 모으려구요 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