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소기업 경영지원

법인(사업자) 통장 개설 및 공인인증서&에스크로 신청_기업은행

by 윤째 2020. 8. 28.
반응형

 

 

 

 

 

오늘 올릴 내용은 이전 사업자등록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법인통장 또는 사업자통장이 필요하실텐데요.

 

저희는 기업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였습니다.

 

저는 세무서에 가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고 나서 바로 옆에 있던 기업은행에

서류를 문의드렸었는데요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표자가 직접 내점하면 모든 서류는 조금 더 간편해지지만

보통 직원들이 가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대리인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카드 발급을 하셔야 할 경우에는 대표자 직접 내점 하셔야 합니다. 대리인 X)

 

 

[필요 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인감도장 및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사본

주주명부

위임장 및 대리인 신분증

 

 

위의 서류는 기업은행 기준입니다.

타은행의 경우 조금 더 복잡한 서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위임장 내용으로 어떤 내용이 필요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혹시 계실까봐

그 내용도 제가 제출한 내용으로 같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사업자(법인) 통장 개설

2. 에스크로 서비스 신청

3. 공인인증서 및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4. 그 외 필요에 의한 개설 및 발급사항 일체

 

 

이렇게 적어가기는 했지만 공인인증서 발급과 에스크로는

회사에서 인터넷으로 따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저 내용 대신 '인터넷뱅킹 신청'을 넣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통장 개설]

 

서류를 준비하셨다면 은행으로 출발하시기 전에 추가로 확인하실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비밀번호입니다.

 

대표님께 어떤 비밀번호로 사용하실건지 미리 확인하고 가시는게 편하세요

 

그리고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현금시재 넉넉하게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은행에서는 생각보다 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직원분이 제가 준비해간 서류를 확인하고

통장 개설 등 관련 서류에 인감도장을 찍고

직접 작성해야 할 곳을 표시해서 서류를 주시는데요

 

 

서류는 약 다섯장 정도 작성하셔야 하는데

가져가셨던 서류들을 보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법인명은 '주식회사 xxx'이라고 적어도 되지만 '(주)xxx'라고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서류 중에 납세자 국가랑 번호를 적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납세자 국가는 'KR', 납세번호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직접 작성할 부분은 매우 적은데요

작성해서 직원분께 드리면 전산에 내용을 업로드합니다,

 

통장 비밀번호까지 입력하시면 통장 개설은 끝이납니다.

 

저희는 인터넷뱅킹을 사용할거라 보안수단으로 일반형OTP카드를 신청했습니다.

요즘 카드형 OTP카드도 나왔는데 비용이 더 발생하기 때문에 저희는 그냥 일반형으로 신청했습니다.

일반형 OTP 발급 비용은 5,000원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신다면 공인인증서는 필수인데요.

공인인증서 발급은 회사에서 직접 하셔야 합니다.

 

 

방법은 먼저 기업은행 기업인터넷뱅킹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센터로 가서 인증서 발급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진을 가져왔는데 블로그 서명을 너무 크게 했었네요;;

출처: blog.naver.com/sapphire512

 

 

위의 화면에서 기업용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번호와 통장 계좌번호, 비밀먼호를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시면 위 화면으로 바뀌시는데요

 

발급하셔야 하는 공인인증서는 첫번째와 세번째입니다.

은행 거래를 위해 첫번째 공인인증서는 필수, 세금계산서 발급 위해서 세번째도 필수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에도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회계처리를 위해 대표자 이름으로 약 10,000원 정도 입금해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입금을 해놓으셨다면 필요한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은행에서 받으신 otp카드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까지 등록하셨으면 끝이 나는데요

 

대표님이나 다른 담당자와 공유가 필요하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와 usb에 둘 다 저장해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한 번 해주셔야 하는데요

이체를 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비밀번호 설정도 하셔야 합니다.

8자리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환경설정을 꼭 해주셔야 계좌 조회, 등록, 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거는 은행에서 마지막에 종이 한장을 주시는데 그거 보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또한 매우매우 필수적으로 해야 하고 중요한 것!

바로 세금계산서 발행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하면서 지출된 비용에 대해 세금계산서 필수적으로 발행하시기 바랍니다.

은행거래용과 세금계산서용 각각 발행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 에스크로 서비스 신청]

 

 

그리고 쇼핑몰 운영, 판매를 주로 하실 법인/사업자는

통신판매업 신고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그 통신판매업 신고 관련 내용은 추후에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해서는 은행에서 구매안전서비스 신청 / 에스크로 서비스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은행마다 명칭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펌. 그냥 이미지 서명을 만들어서 쓸까봐요..

 

 

기업은행 기업인터넷뱅킹 로그인 후 이체 메뉴를 누르시면

'안심이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서비스 가입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따로 뭐 필요한거나 할거 없이 매우 간단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용으로 이 확인증 파일이 필요한데요

 

 

그냥 출력 버튼 누르시면

구매안전서비스 안심이체 이용확인증을 저장할 수 있는 창이 활성화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할때 png 파일은 업로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저장은 꼭 jpg 파일로 하셔야 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또는 에스크로 서비스 신청은 정말 간단합니다.

 

이제 다른 서류가 다 준비되셨으면 통신판매업 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음글로 통신판매업 신고 관련 내용을 올릴 예정인데

그 전에 간단하게 정보만 드리자면,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기업으로 가입하신 후

검색창에 통신판매업신고 검색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

.

 

 

추가로 한가지 더.

미리미리 홈택스에 사업자회원으로 가입해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세금계산서 발급해야 할때 급하게 하시는 것보다

은행에서 공인인증서 발급하신 다음 바로 진행하시는게 편합니다

 

 

공인인증서는 꼭 전자세금계산서용으로 홈택스에 등록해야 하시는거 아시죠?

금융결제원(전자세금용)입니다.

 

따로 인증하거나 할것도 없이 절차는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법인통장 / 사업자 통장 개설 및 공인인증서 발급부터

에스크로(구매안전서비스) 신청까지 내용 끝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